티스토리 뷰

금호타이어 인수에 나선 차이융썬 중국 더블스타 회장은 22일 "인수에 대한 노조의 합의를 희망하지만 무한정 기다릴 수는 없다"며 노조의 신속한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금호타이어 인수를 추진 중인 중국 더블스타 차이융썬 회장이 금호타이어에 독립경영을 보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경영진이 회사를 운영하되 사외이사 및 주주권 행사 방식으로 금호타이어를 경영하겠다는 것입니다. 인수 후 고용 보장도 제안했습니다.

이날 차이 회장은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금호타이어 인수와 관련, "금호타이어를 인수하려는 목적은 소유나 통제보다는 협력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와 협력을 통해 기술을 가져가는 게 아니라 전세계 기업으로 상생발전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인수가 성사되면 금호타이어 본사는 한국에 두고 중국 지리자동차가 스웨덴 볼보자동차를 인수한 것처럼 독립운영을 보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지리차는 연구와 생산은 협력하면서 볼보가 원래의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왔습니다.

독립운영을 한국 경영진이 한국 회사법에 따라 경영계획을 세우면 주주들이 최종 결정을 하는 방식입니다. 차이 회장은 "금호타이어의 발전은 더블스타의 책임이라 생각한다. 한국 본사를 발전시켜야 일자리 창출과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3년 고용보장에 대해 차이 회장은 "3년 일자리 보장이라는 것은 일반적인 국제협약에 따라 산업은해과 합의한 것으로, 이는 3년 뒤 금호타이어를 다른 곳으로 팔던가 그런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자회견에 배석한 이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은 "더블스타는 대주주로서 주주권을 행사하는 것"이라며 "사외이사를 파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금호타이어 채권단도 2대 주주로 이사회에 사외이사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경영에 참여한다는 입장입니다. 이 수석부행장은 "채권자로서 경영에 불합리한 요소를 견제하는 방안을 더블스타와의 계약에 넣었기 때문에 견제와 균형이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반대하고 있는 노조에 대해서는 "노조는 회사 발전과 미래에 있어 중요한 일부분으로 노조와 협력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금호타이어 정상화와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노조와 체결한 합의든 앞으로 체결할 합의든 모두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금호타이어의 현재 어려움이 협력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면서 "과거 성과는 노조의 큰 역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고 이번 인수 성사도 노조의 도움이 절실하며 미래 금호타이어도 노조가 필요하다. 노조와 주주, 경영진, 밴더, 거래처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운명공동체로서 바른 정상화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차이 회장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노조를 만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22일 산업은행과 업계에 다르면 금호타이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과 투자를 진행 중인 더블스타 차이 회장은 '해외 매각 반대'를 주장하며 선결과제인 경영정상화 계획(자구안)을 미루고 있는 금호타이어 노조를 설득하기 위해 이날 오후 광주로 떠났습니다. 차이 회장과 이 회장은 일단 노조를 만나 대화를 통해 설득하는 게 우선이고, 차이 회장의 방한 기간 제약 등을 고려해 급거 광주행을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아무런 통보를 받은 게 없다"며 "차이 회장으로부터 문서 답변이 도착해야 만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조는 차이 회장과의 면담에 앞서 더블스타의 재무상태 및 국내법인의 향후 10년간 경영계획, 고용보장을 법률적으로 담보할 수 있는 내용의 자료를 요청한 상태인데요. 노조 관계자는 "더블스타의 입장 및 투자계획을 검토할 필요성은 있지만, 해외 매각 철회 입장은 변함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이날 노조는 보도자료를 내고 "사측과 채권단은 '더블스타의 매각은 대주주 변동에 불과해 단체협약 및 고용이 법률상 보장된다'는 형식 논리로만 설명하지만 국내 공장 축소, 폐쇄 등 경영정책이 실현될 경우 국내 고용보장은 사실상 무의미해진다"며 "10년간 경영계획을 보장할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